이번엔 우유니 사막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 볼게요~~~~
우유니 사막은 사실 사막보다는 호수라고 합니다. 볼리비아에 위치한 건조 호수이지요.
볼리비아어로는살라르 데 우유니(Salar de Uyuni) 또는살라를 데 투누파(Salar de Tunupa)라고 불린다네요. 우유니는 위 사진과 같은 독특한 경관으로도 굉장히 유명하다고 합니다. 꼭 가봤으면 하는 곳이예요. 실제로 가면 소금결정때문에 저렇게 그대로 자연경관이 비춰 보인다네요. 하늘을 걸어다니는 느낌이 들 것 같아요.
우유니 사막의 형성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 드릴게요! 지구과학을 대충하셨어도 쉬워서 괜찮을 거예요.
아니면 죄송 ㅠㅠㅠㅠㅠㅠ
지각변동으로 솟아올랐던 바다가 빙하기를 거쳐 2만 년 전 녹기 시작하면서 이 지역에 거대한 호수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후 건조한 기후로 물이 모두 증발하고소금결정만 남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산악 주변의 분지형 지역 이루어 바다가 빠져나기지 못했기 때문에 넓은 호수가 증발되어염해와 염암이형성되었다네요.
여기서 염해와 염암이란, 소금바다와 소금결정으로 만들어진 돌들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
또 우유니 사막이 위치한볼리비아 남서부포토시 주와오루로 주는강수량이 낮고, 물의 증발 양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유니 소금호수는바닷물 보다 10배 높은 농도이며, 비가 온 우기 뒤에도, 12~3월에는 20~30㎝의 물이 고여 얕은 소금 호수의 수심을 이룬다네요,
저렇게 하늘이 그대로 비치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이지요. 얕은 수심의 물이 계속 고여있는데다 그 밑으론 투명한 염암들이 있으니까요.
호수는 거의 넓고 평평한 염암 위에 이루어지는 것이죠! 특히 소금 호수의 표면에서칼슘,마그네슘등안데스산맥에서 유입된광물질등 과 소금불의 부력 때문에염화나트륨(소금)결정이 곧바로 가라 앉지 않고, 피라미드 모양의 결정체을 형성하다 가라앉는답니다.
정말 자연의 신비란 대단한 것 같아요.
우유니 '소금'사막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 이 곳에서는 엄청난 양의 소금을 매년 생상하고 있답니다.
우유니소금 총량은 최소 100억 톤으로 추산되는데요,엄청나지 않나요게다가 두께도 1m에서 최대 120m까지 층이 다양하다네요.
이 지역의 사람들은 오랜 전부터 소금을 채굴하며 생필품과 교환하는 등 중요한 교역수단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럴 수 밖에 없었을것 같네요 정말..
지금은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은 회사에서 정제용으로 만들어 국내소비에 충당할 뿐 지역민들은 거의 채취하지 않고 있다고 해요.
채취된 소금은 90% 이상이 식용이고, 나머지는 가축용이랍니다. 우유니 사막의 소금은 순도도 매우 높고, 총량으로 볼 때 볼리비아 국민이 수천 년을 먹고도 남을 만큼 막대한 양이라고 하네요. 또한 소금의 질과 맛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우유니 사막에서는 소금만 생산되는게 아니랍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소금에 이은 또하나의 자원은.....
바로 리튬이랍니다! 리튬은 휴대전화, 노트북, 전기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리튬 전지의 주원료예요. 다들 알고 계셨지요
리튬 배터리, 리튬건전지 할때의 바로 그 리튬입니다. ㅎㅎㅎ 살라르 데 우유니(우유니 사막)은 세계리튬매장량의 절반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2013년 현재에는 리튬 생산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자세한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환경파괴때문이지 싶어요.
우리나라의 한국광물자원공사는 볼리비아 코미볼사와 리튬광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고 그 성과에 따라 개발과 채굴 등의 투자기회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받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고도 하네요!
볼리비아의 우유니 사막은 소금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사막과 호수 등 경관이 뛰어나 관광지로도 이름이 높아요.
호수에 투명하게 하늘과 자연풍광이 비쳐서 인지 우유니 사막의 또 다른 별명은세상에서 가장 큰 거울이라고 합니다. 어울리는 별명이지요
낮에는 푸른 하늘과 구름이 사막에 투명하게 반사되어 절경을 이루고 밤에는 하늘의 별이 호수 속에 들어 있는 듯한 장관을 연출해 해마다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네요.
하늘의 모습이 그대로 소금호수물에 마치 끝없이 넓게 투영되어 반사되기 때문에 하늘 속에 머무는 모습을 연출하며, 이러한 놀라운 장관은 세계적으로 사진 풍경등으로 유명하답니다. 언젠가 저도 볼리비아의 우유니 사마게 가 보는것이 꿈인데요, 여러분은 어떠신지요ㅎㅎㅎ
어디가 되었든, 좋은 여행을 가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