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GB 자격증 정보

by dmswls92 posted May 19,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6%BDN%~1.JPG

6시그마 GB 는 제가 올해 취득한 자격증으로 ,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어요.

시그마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해서 모든 품질 수준을 평가하고 , 문제해결과정 , 전문가양성 등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여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위한 전략입니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6시그마 GB 가 시작된 이후에 소니 , 텍사스인트트러먼트 (TI) , GE 등 초우량 기업들이 사용하게되면서 널리알려졌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삼성그룹과 LG그룹 , 한국 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하게되면서 많은 기업들의 관심속에 이젠 대학생들도 관심을 갖는답니다 : )

12_15_03_327235359.gif

제가 공대생이라 6시그마자격증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학교에서 GB과정을 개설해주어서 자격을 취득하면 돈을 환급해주는 프로그램덕에 백원도 안들인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어요 !
6시그마는 크게 3가지로 설명이 됩니다.

1. 통계척도로서 백만 개당 불량품 수 3.4개 이하 수준의 기업 품질경영을 말합니다.

2. 효율적인 품질문화의 정착을 위한 경영철학으로 종업원들의 자세 , 습관 과 품질을중요시하는 기업문화조성을 의미합니다.

3. 6시그마라는 품질수준의 목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하여 품질이 향상되면서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어 고객만족 + 회사 발전이 실현된다는 점입니다.

AN0234_1.jpg

이 과정은 측정 , 분석 , 개선 , 관리 의 4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으며

첫 글자를 따서 MAIC 라고 부릅니다.

먼저 품질의 측정과 기업경영의 분석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해결방법을 토론을 통해 제시하며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들을 제어, 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거죠.

arch-6SigmaWorks.gif

기업 비전 및 전략방향에 대한 명확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에서 나온 전략과제 , 실행과제를 부서별로 추진을 했을 시에 불량률이 얼마나 줄었는가 , 고객만족도 나 서비스부분에서는 얼마나 향상되었는가 를 게임을 통한 결과를 통계수치로 도출해내는 재미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인내과 고난을 [ㅋㅋ] 해쳐나가야하지만 6시그마 자격증은 그렇지않고 실제 팀별로 모여앉아서 반전체가 게임을 진행하고 팀원들끼리 아이디어도 내기때문에 하루 9~10시간의 수업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어요.

그림2_~1.JPG

중간중간에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놓치게되면

마지막 보고서제출점수가 낮아서 자격증취득을 못 할수도 있기때문에 어렵더라도 차근차근 따라서 프로그램을 다뤄보아야합니다.

팀워크향상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졸업을 앞두고 팀워크향상방법을 알고싶다면 도전해도 좋을 자격증 입니다. 유효기간은 2년이지만 갱신가능한 자격증입니다.

그림4_~1.JPG

GB 는 6시그마자격증의 낮은 단계로 그린벨트의 약자입니다.

가장 최고단계는 6시그 BB 로 블랙벨트의 약자입니다 : )

최근 제조 , 연구분야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 , 의료 , 서비스 업 뿐 아니라 IT업계에서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어가는 추세이기때문에

대학생활 4년동안 이 자격증을 취득해놓았다고하면 당연히 좋아할거에요.

일반기업들에 근무하는 직원들도 식스시그마프로젝트과정을 수료한다고하니까요 ^^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해서 음란한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판매·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유통한 자는 처벌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이용음란물(아동포르노)을 제작·배포·소지한 자는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이 촬영/창작/제작한 사진이나 이미지 또는 문구 등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게재하거나 허가 없이 링크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