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깅의 좋은점 , 주의할 점

by dmswls92 posted May 23,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조깅.jpg

조깅은 전신운동이며 유산소운동이며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좋은 운동입니다.

조깅은 특별한 장소에 구애받지않고 돈도안들고 기구가 필요한 것도 아니라서 인기가 많아요.

조깅은 규칙적인 호흡을 필요로하기때문에 폐활량이 증가하고 폐기능이 향상되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박동이 높아져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고민인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조깅2.jpg

근육을 튼튼히 하고 골량을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엔돌핀이 증가되어 스트레스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노화방지에도 좋아요.

약 시속8km 의 속도로 달리는 것이지만 여성분들이나 비만하신 분들은 7km/h 도 좋아요.

몸에 힘은 좀 빼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달려야합니다.

본인의 최대 심박수의 60~70% 수준의 강도로 달려야하는데 만약 옆사람과 불편없이 대화하는게 힘들거나 속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을 정도여야해요. 만약 이게 힘들다면 속도를 늦춰줘야해요.

조깅3.jpg

일주일에 한번만 조깅을 꾸준히 해주어도 기대수명이 6년가령 증가하는 연구결과도 있는만큼

저도 시작하고싶은 마음이 들어요 ㅎㅎ

조깅을 꾸준히 하면 산소량이 늘어나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며 고지혈증 개선 , 혈압고 낮추며 비만예방의 효과가 있어요.

일주일에 한시간~두시간반 정도 조길할 때 그 효과가 가장 좋다고합니다.

일주일에 한번이든 두번이든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조깅4.jpg

주행거리 와 시간은 한달내지 두달 내에 조금씩 증가시켜주는것이 운동효과가 유지되는 방법이구요.

하지만 조깅을 할 시에도 주의할 점이 있어요.


조깅을 하면서 페이스조절을 못 해 사망하는 사람들이 있는만큼 조깅을 시작하기 전 준비운동을 필수에요 !

골반부터 이어지는 고관절,무릎,발목 부분을 더욱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인대가 늘어나거나 삐끗해도 발목이 삐지않게 되니까요 : )

하지에 체중부하가 실리기 때문에 평발이나 하지관절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해요.

조깅6.jpg

위에 그림이 올바른 자세입니다 ^^ 시선은 50~60m 앞을 보고 등과 후두부가 일직선이되도록하며 턱을 당기고 배근을 펴고 , 팔은 바로 위에서 볼때 한자 여덟팔자가 되고록하며 팔꿈치의 각도는 너무 고정시키지 않고 탄력성을 주며 달릴 때 배꼽을 내미는 느낌으로 달려주세요.

조깅전 준비운동을 하지않으면 심장에 무리가 가게되요.

아무리 심장이 튼튼하다 자부해도 갑작스러운 시작은 위험하다고합니다.

조깅화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발 치수에 맞아야하고 뒤꿈치에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에어쿠션이 있는 조깅화가 좋으며 , 요즘 조깅화로 따로 나오는 신발들이 많아서 그 중에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조깅55.JPG

본인이 운동장에서 조깅을 하는 편인지 , 그냥 인도에서 하는 편인지 , 비포장 도로에서 하는 편인지를 고려해 선택해주세요.

위에 2시간 30분 까지도 괜찮다고 했지만 사실 일반인들이 그만큼 하기엔 무리구요 ^^:

처음 조깅을 시작하는 분들은 25~30분 ,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신 분들은 30~40분 이 좋아요.

지금은 겨울이라 이른새벽이나 늦은 밤에는 운동을 피해주세요.

감기에 걸리기 쉽기때문에 아침 조깅을 계획중이라면 겨울엔 적어도 오전 8시는 되야 안전해요.

바람이너무 많이 불거나 기온이 많이 낮거나 , 너무 많이 더운 날에도 피해주어야하는 운동입니다.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해서 음란한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판매·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유통한 자는 처벌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이용음란물(아동포르노)을 제작·배포·소지한 자는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이 촬영/창작/제작한 사진이나 이미지 또는 문구 등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게재하거나 허가 없이 링크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