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세계모유수유주간’ 맞아 수유부 식이섭취가 모유 영양성분에 미치는 영향 발표

by 카스맨 posted Aug 0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세계모유수유주간’ 맞아 수유부 식이섭취가 모유 영양성분에 미치는 영향 발표

건강한 모유수유 위해 체내 합성 안 되는 영양소 섭취 신경써야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수유부 식이 및 모유 영양성분 분석 통해 루테인 섭취량과 모유 속 루테인 함량 간 상관관계 밝혀내
식이 조절로 모유 ‘루테인’ 함량 높이면 아기 시력 발달 도움돼


4811247319.jpg




수유부의 식이 섭취가 모유 영양성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세계모유수유주간(8월 1~7일)’을 맞아 매일유업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모유 수유부가 루테인이나 지방 급원 등 특정 영양소를 섭취했을 때 모유 속 루테인 및 지용성 비타민, 지방산 함량이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유부의 영양 섭취가 모유 성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수유부의 균형 잡힌 식이 섭취가 중요하다.

영국의 의학 학술지 란셋(Lancet)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아동의 발달장애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생후 24개월의 영양 상태이며 이 시기 영양이 불충분하게 되면 아이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거나 두뇌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시기의 영아는 모유나 분유 수유를 통해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받아야 하며 6개월 이후부터는 이유식을 통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체내 합성이 안 되는 ‘루테인’은 식이로 섭취해야

망막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는 황반 구성에 필요한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지만 아기 시력 발달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보충이 필요하다. 시력 발달은 생후 24개월 사이에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는데 사물의 입체, 원근, 농도, 색각 등 구별을 통해 두뇌 및 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준다.

올해 2월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가 유럽영양학저널(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한국 수유부 98명의 모유와 3일간의 식사 일기를 분석한 결과 수유부의 루테인 섭취에 따라 루테인 함량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유부의 1일 루테인 평균 섭취량 4.70±3.11 mg(중앙값 3.87)과 모유 루테인 평균 함량 3.50±3.71㎍/dl(중앙값 2.45) 간 연관성을 보인 것이다. 실제로 모유수유를 하는 수유부가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 쑥갓, 키위 등의 녹색 채소와 달걀 노른자 등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섭취량에 비례하여 모유 속 루테인 함량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유가 아주 많이 부족하거나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루테인이 첨가된 분유나 이유식을 통해 부족한 루테인을 공급할 수 있다. 매일유업은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모유 루테인 평균 함량을 적용한 앱솔루트 유아식을 생산하고 있다.

◇지용성 비타민 흡수율 높이려면 ‘지방 급원’ 섭취 필요해

또한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올해 초 모유 속 지용성 비타민, 미네랄의 함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영양제 섭취보다 지방 급원 섭취가 효과적임을 증명하는 논문을 한국영양학회와 대학지역사회영양학회가 공동 발행하는 영문 학술지(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에 발표했다.

수유부 334명 모유의 지용성 비타민과 미네랄을 분석한 결과, 영양 보충제를 섭취한 수유부와 섭취하지 않은 수유부 사이에서는 모유 내 레티놀(비타민A), 알파 토코페롤(비타민E),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 함량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모유 내 지방 함량이 높을수록 해당 성분의 함량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 영양제보다 지방 급원 식품을 섭취할 때 아기의 성장발달 및 면역력 강화에 필요한 비타민A와 E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된 셈이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연어 등 등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식물성 오일 등 건강한 지방 급원을 섭취할 경우 지용성 비타민의 영양 흡수율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모유 속 EPA, DHA, 오메가 6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 등 필수 지방산의 함량도 높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엄마의 식이 섭취가 아이에게 가장 좋은 영양 공급원인 모유 성분에 영향을 주는 만큼 체내 합성이 안 되는 영양소나 성장발달에 필요한 성분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유 수유가 어려운 엄마들의 경우에는 루테인이나 필수 지방산 등이 모유 수준으로 보강된 분유 등을 통해 체내에서 합성이 어려운 영양소를 아이에게 공급해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모유를 연구하면, 분유는 연구된다’는 이념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모유 분석 서비스와 아기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만3070건의 모유 영양성분 분석과 13만5145건의 아기똥 분석을 통해 수유부의 식이 섭취가 모유의 영양성분 및 아기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두뇌, 시력, 성장, 방어능력, 소화흡수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뿐 아니라 기본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조성과 비율도 모유에 가깝게 설계한 다양한 앱솔루트 유아식을 선보이고 있다.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해서 음란한 부호·문언·음향·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판매·임대하거나 공공연하게 전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유통한 자는 처벌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이용음란물(아동포르노)을 제작·배포·소지한 자는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이 촬영/창작/제작한 사진이나 이미지 또는 문구 등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게재하거나 허가 없이 링크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