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골을지나 세개의 막을 거치면 뇌척수액에 떠있는 뇌가 보인다.
옆의그림은 겉에서 본뇌의모습이다 흔히 뇌를소우주라하지만,
겉에서 본뇌는 보잘없는 작은덩어리에 불과하다 이작은덩어리속에
우리의사고 정서,의식,동작,생존이 담겨져있는 걸보면 그저 불과가의할뿐이다.
이런 뇌의 크기는 양쪽의주먹을 마주 댄정도로,대략 1400~1500그램에
이른다.
아이의 발당과정에서 뇌의무게의 증가추세를 보여준다
이그래프를 본독자는직감적으로 두가지생각을 떠올릴것이다.
하나는 3세까지 뇌무게가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그무렵에학습에도움을
주는 무언가를 해줘야 할것일라는 생각이다. 그렇게 해주지 못한
부모들중에는 죄책감까지는 느끼는 이도 있을것이다.
그러나 3세까지는 뇌무게가 현저히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한다고 결론짓는 것은성급한 생각이다.
실제로 이그래프로 보통환경에서 생활한 사람의무게 중가를나타낸다
즉 과외의 경험을 제공해서 이런뇌의 증가가나타난것은 아니다
뇌발달연구결과를 왜곡하거나 과장하여 상업적으로 남용하는조기
영재교육을비판 하면서 부모나 교사들의 냉철한 판단단을 촉구했다.
뇌의 발달은 뇌의 양적인 발달만 보여줄 뿐이다.뇌의 질적인
발달만보여줄뿐이다. 뇌의 질적인 발달은 성인기초기까지
활발히 진행이 된다. 그렇기때문에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크게달라지는 신체나이와 마찬가지로 뇌역시 자신의 관리방버과 활용도
에따라 크게 달라질수도 있다 가령 30대 라하더라도 과도하게 스트레스를받고
운동을하지않으며 아무런 호기심도 없이 무료하게 생활한다면 고 건강한
뇌를 갗기 어렵다.
반면에 50대의 뇌라하더라도 긍적적이고 이완생활을하며 호기심을가지고
무언가를 배우려 하며 무엇가에 몰입해서 생활한다면 고
건강한뇌를 가질수있다 뇌는 아동기나 청소년기때까지만 발달하고 그후에는
발달달을 멈추는게 아니라 항상 변화의 가능성을 지닌 신체 기관이라는
사실을 명심을 해야 된다. 뇌는 무게는 개인에 따라 다소 다르나 여성에 비해
남성이 무거운 편이다.
뇌무게와 지능 간의 관계는 오래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여
였지만,뇌의무계가 무겁다고해서 꼭 열리하다 고말할수는 없다.
그러니 남성의 뇌무게가 무겁다고해서 여성보다 남성이 더욱
영리하다말할수없다 그러니 남성의 뇌무게가 자그마치 2265
그램이나 되엇다 하지만 이런 슈퍼 뇌를 지닌이의 지능은
일반인과의큰차이가없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