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북스, ‘손자병법’ 출간
전쟁과 경쟁이라는 키워드로 본 손자병법
바른북스 출판사가 ‘손자병법’을 출간했다.
그동안 나온 손자병법에 관한 책들의 모습이 어떠했는가. 대부분 경전을 풀듯이 무겁게 다루거나 자기계발서의 재료로 풀려는 경우가 많았다. 어느 정도 일리는 있겠지만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기존과 다르게 손자병법을 풀어보려 노력했다. 손자는 장군이다. 전쟁을 직접 다루던 실무자였다. 대전제를 이렇게 세우고 풀어보니 경쟁, 승부의 키워드로 풀리게 되었다.
대부분의 게임과 운동경기는 과연 그 원질이 어디일까. 간단하다. 모두 전쟁에서 왔다. 가장 원시적인 놀이인 바둑과 장기로 시작하여 인간의 유희로 운동경기가 탄생했고, 그 운동경기가 전자 기술과 만나서 게임을 만들어냈다. 근본적으로 경쟁과 승부가 있다. 손자병법은 고전도 아니고 경전도 아니며 자기계발서의 재료도 아니다. 가장 그 근본으로 찾아가 보면 결국 경쟁과 승부이다. 운동경기와 게임은 결국 죽고 죽이는 전쟁의 간소화와 소프트화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그래서 손자병법을 운동경기와 게임이란 안경을 통해서 설명해보려 애쓴 책이다.
그렇다면 손자병법의 가장 큰 원 주제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다루고 승패에 대해서 논하기 때문에 당연히 승리하는 법이라고 생각들을 한다. 그런데 조금만 깊이 파고들면 더 본질적인 정답이 보인다. 그것은 생존이다. 승리하는 이유가 다른 것이 아니다. 나의 강함을 증명하기 위함이 아닌 것이다. 결국 최후의 생존자가 되려는 방법을 논하는 것이다. 이것이 이 책의 두 번째 키워드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첫 권을 본문해석에서 시작하지 않고 기본 배경지식과 전쟁의 시작과 과정 그리고 마무리의 시간순으로 책을 편집했다. 본문을 알기 위해 미리 알고 있어야 할 지식들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 책의 세 번째 키워드이다.
◇저자
제단의 돌
서른 중반에 평범한 남자 아니 좀 모자랄 수도 있는 남자, 서울에서 태어났고 지방에 있는 대학에서 사회복지과를 전공했다. 군대도 전방이 아닌 후방에서 복무했다(2004~2006) 7~8년의 세월 동안 그렇게 크게 나쁜 일도 없이 또 크게 좋은 일도 없이 무미건조하게 살아왔다. 이건 아닌데 하면서도 그저 관성으로 또 적은 돈으로 그렇게 저렇게 살아왔다. 어느 순간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언지를 스스로에게 던져 보기 시작했다.
5년 전에 처음으로 고전을 현대어로 재해석해 보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생각은 생각일 뿐 쉽게 그 일을 선택하지 못하고 또 그렇게 어영부영 살게 되었다 생각은 하는데 쉽게 행동을 하지 못했다. 1년 전에 구상하여 어떤 고전을 다시 풀지 물색했다. 우연히 손자병법을 붙잡게 되었고 일단 시중에 나와 있는 될 수 있으면 많은 손자병법을 읽어보고 나만의 해석방식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린 결론 스포츠와 게임의 형식으로 손자병법을 풀어보자는 것이었다.
내가 좋아하고 잘 아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의 정답은 역시 게임과 스포츠 그리고 책이었다. 초등학교 때는 캠콤과 SNK의 사의 젖을 먹고 자랐고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교 때는 코에이사의 젖을 먹으며 자랐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역시 미국의 블리자드사가 주는 젖을 먹고 자랐다. 내가 좋아하는 야구와 축구는 어떨까. 최동원의 명성을 말로 들으며 초등학교에 다녔고 선동렬과 이종범의 활약상을 눈으로 보고 자랐고 중학교 때는 박찬호가 우리나라 선수 최초로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것을 직접 봤다.
축구는 어떨까. 마라도나의 활약상을 말로 들어 알았으며 로베르토 바조의 활약상과 지단과 호나우두의 활약상을 바라보며 자랐다. 책은 어떠했을까. 이문열과 황석영의 마지막 세대로 살았고 이영도와 이우혁의 첫 번째 세대로 살았다. 이렇게 저렇게 돌아보니 손자병법과 책 쓰기가 나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줄 것이라 믿게 되었다.
◇차례
1장 손자 그는 과연 누구인가?
1. 손자병법에 대한 오해
2. 손자병법의 통계적 언어
3. 손자병법이 말하는 전쟁과 경제
4. 손자병법 속 전쟁과 정치
5. 손자병법 속 단어
1) 형
2) 세
6. 손자병법과 리더십
1) 선택
2) 인사
3) 솔선수범
7. 손자병법의 실제성
2장 전쟁의 시작과 끝
1. 정보전
1) 사실과 진실
2) 정보와 지식
3) 왜곡
4) 안목
5) 루머
6) 고정관념
7) 의견과 사실의 혼란
8) 자의식
9) 욕심
2. 계산
1) 도식화와 수량화
2) 최고치와 최저치
3) 상수와 변수 그리고 미지수
4) 한계치
5) 장점과 강점
6) 제3의 요소
7) 교차검증
3. 전략과 전술
1) 정석과 변칙
2) 적재적소
3) 회의
4) 소통
5) 립서비스
6) 무리수와 도박수
7) 전략적 유연성
8) 몰아주기
9) 네거티브와 포지티브
4. 전쟁 실전의 3요소
1) 평정심
2) 시야
3) 상성
4) 분업
5) 패턴 플레이
6) 미끼
7) 기세
8) 전투와 운영
9) 경영과 관리
10) 샅바싸움
11) 선빵
3장 누가 멸망하는가?
1. 지혜가 없는 사람
2. 멍청한 인간
3. 4가지 부류의 상사
4. 행운을 대하는 태도
5. 패배를 대하는 태도
6. 짧은 시간 안에 큰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