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상표, 상품 디자인은 그 회사가 가지는 가치와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한다.
시각적으로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디자인은 기업이나 제품이미지의 호감, 비호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가치다.
세계적인 회사들도 브랜드,제품가치를 창출하기위해 디자인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들중에는 사람들의 뇌리에 박혀 시대를 풍미한 디자인, 오랜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 익숙한 것들도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 이만한 디자인이 없다. 흰 바탕에 붉은 글씨, 멋지게 휘갈겨 쓰인 영문자 'coca cola'는
보기만해도 경쾌하고 시원하다. 전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꼽히고 있는 코카콜라의 디자인은 개발자 존 펨퍼턴의
경리사원 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이 만든 것이다. 1886년 펨퍼턴은 자신의 뒷마당에서 코카콜라 시음회를 열게 되는데
이 때 로고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흔히 스펜서체라고 불리는 이 서체를 사용한 로고 디자인은 120여년이 지나도
세계인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코카콜라의 디자인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잘록한 곡선이 매력적인 일명 콘투어 병이다. 1915년 루트
유리회사의 디자이너인 얼 딘 과 그의 동료들이 함께 디자인한 것으로 최초 콘셉트는 코카잎과 콜라열매를 형상화
하려고 했었다. 이 콘투어 병이 코카콜라병의 표준이 된 것은 1920년으로 이후 수차례 개량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병을 디자인한 얼 딘에게는 500달러 보너스와 평생직장이란 두 선택지가 주어졌는데 그는 루트 유리회사에서의
종신근무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급 생수의 대명사인 페리에 역시 오랜기간 독창적인 바틀 디자인을 유지해 오고 있다.
물방울 모양의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온 풍만함과 함께 푸른색이 주는 청량함, 맑은 이미지가
소비자들을 사로잡았고, 1906년에 출시된 이래로 100여 년이 넘도록
베스트셀러로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에도 수입중이다.
아일랜드 출신의 세인트 존 햄스워스가 영국군을 위한 군납을 염두에 두고 인디언 클럽 이라는 곤봉에서
착안해 병을디자인 했으며 약간의 수정이 있었으나 기본 형태와 색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영국 왕실에까지 납품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페리에는 안정적인 병 생산을 위해 주 재료인 실리카 모래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자 채석장을 통째로 사들이기도 했다.
그러나 1990년대 미국에서 벤젠 등 유해물질이 발견되어 병 1억 6천만개를 리콜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으나
올해 생산 150년 째를 맞는 이 제품은 전세걔 140국에서 10억 병이 팔리고 있다.
대표적인 명품 브랜드 샤넬은 디자이너 였던 가브리엘 샤넬이 직접 디자인한 로고를 사용한다. 1925년 정식
등록된 이 상표는 대문자 c 두 개가 상반되게 대칭되어 겹쳐진 모습이다.
아래 자신의 영문 이름이 chanel을 산세리프체로 디자인한 워드마크 역시 직접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샤넬은 어려서 coco 라는 별명으로 불렸고 이는 자신의 이름을 나타내기도 한다.
로고는 흰 색과 검정색의 단순한 대비와 c의 대칭성을 보여주며 거추장스러웠던 여성복에대한 해방을 의미하는 뜻도
담겨져 있다.
마릴린 먼로의 유일한 잠옷 ㅡ 이었던 샤넬 no.5 향수는 제품 자체의 화제성 만큼이나 당시로선 파격적이었던
병 디자인도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1921년 선보인 이 향수는 복잡함, 화려함보단 단순함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사각형의 모양을 취했고 치장보다는
미니멀리즘에 가까운 아르데코 양식을 반영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그대로유지했고 그가치를 인정받아
1955년 뉴욕 근대미술관에 소장돼었고, 미술가 앤디 워홀의 작품에도 등장했다.